특정 대상을 노린 치밀하고 지능화된 공격(Advanced Persistent Threat, APT)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공격은 주로 이메일, 웹, 엔드포인트를 통해 기업 및 기관에 유입되며, 엔드포인트에 직접 침투해 악성 행위를 수행하는 랜섬웨어 또한 공격 경로면에서 지능형 위협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능형 위협은 기존의 보안 위협과 달리 단일 보안 소프트웨어나 보안 장비만으로는 대응이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보안 솔루션의 탐지를 피하기 위해 정교한 기술과 다양한 방식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공격을 전개하며 막대한 피해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고도화 · 다변화되는 지능형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신 공격의 특성을 다각도로 고려하면서도 기존 보안 솔루션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사이버 킬체인(Cyber Kill-Chain) 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공격이 언제, 어디서, 어떤 목적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하고 대응하기 위해 위협 가시성(Threat visibility) 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AhnLab MDS는 차별화된 가시성과 사이버 킬체인(Cyber Kill-Chain)을 기반으로 다양한 공격 유입 경로별로 최적화된 대응 방안을 제공하는 지능형 위협 대응 솔루션입니다.
네트워크 샌드박스 및 전용 에이전트를 통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되는 위협을 신속하게 수집하며, 시그니처 기반, 평판 기반, 비시그니처(signature-less) 기반 등 멀티엔진을 기반으로 기존 방식의 위협(Known)부터 알려지지 않은(Unknown) 신 · 변종 위협까지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탐지 및 대응합니다.
멀티엔진을 기반으로 기존 방식의 위협(Known)부터 알려지지 않은(Unknown) 신•변종 위협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되는 위협에 대한 가시성과 함께 정확하고 효율적인 대응 방안을 제공합니다.
1. 위협 및 이상 트래픽 탐지/분석
2. 이메일 기반 위협 탐지 및 격리 (MTA)
3. 위협 대응 및 치료
4. 통합 모니터링 및 로그 관리
1. 위협 가시성(Threat Visibility)
2. 멀티엔진 분석(Multi Engine-based Analysis)
3. 네트워크와 엔드포인트 연계를 통한 위협 대응
AhnLab MDS는 최신 지능형 위협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공격 단계별, 유형별 최적의 대응을 제공합니다.
1. 사이버 킬체인(Cyber Kill-Chain) 기반의 정교한 대응
AhnLab MDS는 사이버 킬체인을 기반으로 네트워크(인터넷), 이메일, 엔드포인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침입단계부터 최초 감염, 감염 이후 C&C 서버와의 통신을 통한 2차 감염, 내부 전파(확산), 정보 유출 등 악의적인 행위, 은닉•잠복하고 있는 위협까지 최적화된 대응을 제공합니다.
2. 네트워크와 엔드포인트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강력한 대응
이상 트래픽 분석 및 차단 등 네트워크단에서의 대응과 함께 전용 에이전트를 통한 엔드포인트단에서의 악성코드 삭제, 의심스러운 파일에 대한 ‘실행 보류(Execution Holding, EH)’, 의심스러운 프로세스 분석 등의 기능을 통해 지능형 위협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구성도
기업의 환경에 따라 AhnLab MDS를 기본 또는 확장 구축함으로써 네트워크(인터넷), 이메일, 공유폴더, 엔드포인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침입하는 최신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